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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미의 소비자세상 (18)
기업평판도 고려하는 소비는 어떨까? [조윤미의 소비자세상 17회] 조윤미의 소비자세상 2015/10/15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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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미의 소비자세상] 제17회. 기업평판도 고려하는 소비는 어떨까?


                  

"기업평판도 고려하는 소비는 어떨까?"

구창환 소장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업코리아경제신문 편집국장
  소셜미디어컨설팅협회 회장
  저서)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Q1. '기업평판'이란?
  A1. 90년대 이후 존경받는 기업 선별 시작
  A2. 사회공헌 등이 수익·주식에 영향
  A3. 기업평판 지수화, 기업 분석 결과 등장

Q2. '기업평판' 분석방법 & 주요내용
  A1. 모바일 구매후기&리뷰 등을 통한 분석
  A2. '지식인'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분석
  A3. 기업의 브랜드를 활용한 키워드 분석
  A4. 뉴스, 블로그 등의 노출량 통해 평판 분석
  A5. 페이스북 등 SNS 인기도 등을 분석
  A6. 포털사이트 검색량을 통해 평판지수 측정
  A7. 소비자 참여도는 키워드 검색을 통해 파악
  A8. 소비자 소통량은 블로그 생성량 통해 파악

Q3. 기업 평판지수 분석 결과
  A1. 금융기관 평판지수 1위 '국민은행'
  A2. '수협은행' 금융기관 평가지수 하위권 차지
  A3. 브랜드 가치와 평판지수 대부분 일치
  A4. SNS 마케팅은 '좋아요' 통한 공유가 중요
  A5. 블로그·카페·뉴스 등은 노출량이 중요

Q4. 평판은 기업의 이미지와 일맥상통하는가?
  A1. LG G4, 데이터 노출량 낮아 반응 미비
  A2. 삼성은 브랜드 수 많아 검색량 분산

Q5. 소비 관련 업종 평판지수 비교 결과
  A1. 쿠팡 이용 후 블로그 구매후기 공유 많아
  A2. 한 분유 제품, 쿠팡 통해 60만 개 팔려
  A3. 쿠팡 이용 소비자가 블로그 등에 정보 공유
  A4. 스포츠 구단 보유 기업 평판지수 상위 랭크

Q6. 기업 평판과 인지도와의 상관관계는?
  A1. 대우 '푸르지오' 소비자 평판 높게 나타나
  A2. 부영 '사랑으로', 이미지 중복돼 관리 어려워
  A3. 하나은행+외환은행 = KEB 하나은행
  A4. 소비자들은 복잡한 키워드로 검색하지 않아
  A5.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하기 쉬운 브랜드 선택해야
  A6. 브랜드와 쇼핑몰 명칭 같으면 평판지수 높아

Q7. 기업들이 평판지수를 잘 관리하려면?
  A1. 기업들, 커뮤니티 운영 거부하지 말아야
  A2. 소비자와의 대화 통해 노출빈도 높여야
  A3. 한국민속촌, SNS 통해 소비자와 소통
  A4. 부산경찰, SNS 통해 여경 선행 홍보
  A5. SNS 통해 소비자와 대화, 평판지수 높여

Q8. 프랜차이즈 업종 평판 비교 결과
  A1.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업종 평판지수 1위
  A2. 맥도날드 제품 등에 긍정적 후기 많아
  A3. 외국계 기업, 온라인 노출 결과에 민감
  A4. 기업 입장에선 긍정적 데이터를 많이 생산해야

Q9. 프랜차이즈 업종 평판지수 순위는?
  A1. 2위 다이소, 지식인 관련 데이터 다수
  A2. 지식인 통해 다이소 제품 의견·후기 공유
  A3. 설빙, 인스타그램·블로그 등 사진 후기 노출
  A4. 카페베네, 커피숍 문화 홍보 통해 인기
  A5.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부문 독보적 1위
  A6. 더페이스샵, 고정 소비층 있어 평판지수 상위권
  A7. 피자업계, 도미노 피자 평판지수 높게 나와
  A8. 기업명과 브랜드명 일치하면 평판지수 상위권 랭크
  A9. 백종원의 '백다방'도 관심도 높아 상위권 랭크
  A10. 소비자 참여지수는 '도미노피자' 1위 차지
  A11. 소통지수, 맥도날드→다이소→설빙→롯데리아 순
  A12. 도미노피자, 소비자 참여할 수 있는 공간 부족
  A13. 부정적 이슈 덮기 위해 긍정적 데이터 생성
  A14. 소비자에게 많이 알려지는 것이 중요

Q10. 기업 평판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A1. 잘못 인정 또는 해명 통해 적극적 소통 필요
  A2. 소셜마케팅 통해 정보 확산 시간 단축
  A3. 블랙컨슈머 향한 적극적 해명·대응 필요
  A4. 소비자들, 간단한 검색 통해 제품 정보 확인
  A5. 미국 신발회사 '자포스', 특별한 평판관리로 성공
  A6. 소비자와 가장 오래 통화한 직원 포상

Q11. 기업평판을 소비자가 활용하는 방법?
  A1. 불만 표시, 정보 공유 등 적극적으로 표현해야
  A2. 소비자의 힘이 기업을 성장시킬 것

Q12. 소비자들이 기업평판 확인하려면?
  A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www.rekore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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